치핵(치질)
홈     >    항문질환    >    치핵(치질)
치핵은 의학용어로는 양성항문질환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치질이라고 부릅니다.
치핵은 생긴 모양에 따라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분류하며 내치핵은 암치질, 외치핵은 수치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질의 원인은 노화과정, 유전, 임신, 음주, 변비나 설사, 잘못된 배변습관,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 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01 내치핵의 분류

02 내치핵의 진단
1기 내치핵 : 출혈만 있으며 만져지지는 않는 상태
2기 내치핵 : 배변시 항문밖으로 탈출이 되나 배변이 끝나면 바로 들어가는 상태
3기 내치핵 : 배변시 항문밖으로 탈출이 되며 바로 들어가지 않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들어가거나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상태
4기 내치핵 : 탈출이 지속적으로 되어 손을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
03 치핵의 치료
치핵에 대한 비수술요법은 식이요법,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치핵 환자에게 좋은 식이요법 및 예방법은

① 규칙적이고 일정한 양의 식사
② 충분한 수분의 섭취(물, 과일주스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음)
③ 규칙적인 운동습관
    추천운동 : 도보, 조깅, 수영
    비추천운동 : 골프, 헬스, 자전거
④ 화장실에 가는 경우 3분 내지 5분 정도에 변을 보시는 것이 좋음
⑤ 충분한 식이섬유소를 섭취, 과일, 채소, 해초 등에 식이섬유소가 많음
    시중에 많은 섬유음료는 수용성 섬유소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음

약물을 사용하여 치핵의 합병증의 조절 및 증상완화 등의 효과를 바라기도 하지만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부신피질호르몬제가 포함된 좌제나 연고의 경우 장기간 사용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04 수술요법
최근에는 기존의 다른 방법들에 비해 출혈이 적고 상처가 깨끗이 낫는다는 장점이 있는 레이저 치핵절제술을 많이 선호합니다. 레이저 치핵절제술 이외에도 고무 결찰 요법, 경화제 주사요법, 동결냉동요법, 적외선 응고법, 울트로이드법, BICAP 치료, 점막하치핵 응고법 등이 있지만 치료의 범위가 국한되어 있거나 효과가 불확실한 방법도 있습니다.

05 자동문합기 치핵절제술
영어로는 Procedure for Prolapse and Hemorrhoid(약자로 PPH)로 자동문합기는 1993년 이탈리아 의료진에 의해 개발이 된 수술법입니다. 자동문합기 치핵절제술은 이후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 수술의 장점은 통증의 감소가 두드러진다는 점과 재발률의 현저한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직경 3.3cm의 일회용 기구를 항문에 넣고 치핵을 일으키는 항문 점막을 절제하는 것으로 2, 3도 내치핵과 경도의 탈항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수술법입니다.
내치핵이 진행되면 그 증상에 따라 출혈을 보이고 항문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마취 후 탈항 부위와 출혈을 일으키는 혈관을 특수기구로 수술합니다. 기구를 빼내면 자동으로 절제됩니다.